본문 바로가기
Self-Development/Learning Note

[Youtube 정리] 김승호회장의 사장학 개론

by 담백로봇 2023. 4. 22.

출처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vONC0q72lwM&t=36s 


김승호 회장은 스노폭스 회장으로 부자이신 분인데  예전부터 지켜봐 오던 분으로 오늘 어쩌다 사장학 개론(entrepreneur)을 유튜브로 어쩌다 봤는데 정리해 보면 좋을 것 같아 적어본다.

 

사장학 개론 1:  entrepreneur 정신

자신의 PER을 높여라. ( 직접 뛰며 벌면 PER 0 ) (What is PER?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계산하는 용어로 예를 들어 김치찌개집이 1년에 1억을 벌고 총가치는 3억이라고 할 때 PER은 3이다. PER은 잠재적 가치를 따질 때 사용된다)

 

[장사의 기준] :

1. 내가 지금 하는 일을 내가 직원보다 모두 잘한다.

2. 동네 안에서 경쟁자가 있는 사람

3. 내가 열심히 하면 인건비를 벌 수 있는 사람

[사업의 기준]:

1. 직원들이 나보다 잘하는 게 있다

2. 경쟁자가 전국 전 세계에 있다 - 사업의 확장성이 큰 곳에 앉아 있다.

3. 내 아이디어로 수입을 만드는 사람 

  • 장사의 영역은 내가 일을 열심히 한 만큼 수입이 결정된다. -> 수입이 제한되어 있다. 내가 직접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
  • 사업은 무한대의 가능성으로 무한대의 수입이 결정된다. -> 내가 직접 움직이지 않아도 수입이 생긴다. 

[기업가의 기준] :

1. 직원이 300명 이상으로 타인의 시간을 판다.

[투자자의 기준]:

1. 기업 혹은 기업가를 사고판다. 

 

=> 위에서부터 출발하여 사업가 기업가의 수순으로 발전해야 한다. 

=>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PER 올라가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기업가의 숙제이다. (강의 전체 핵심)


사장학 개론 2 :좋은 사업체를 찾는 법

이 세상의 모든 사업체는 세상의 불편함을 개선한 것이다.  가장 위험과 불편함이 가장 큰 기회이다.  코로나 및 전쟁에서도 누군가는 돈을 벌거나 잃는다. 불편함을 느껴라.

 사장학 개론 3: 소득을 발생시키는 방법

  • 규모가 작을 때는 관리와 절세에서 돈을 벌 수 있다. 
  • 규모가 중간일 때는 부동산 변동에서 돈을 벌 수 있다. 매출이 10억 이상정도
  • 규모가 아주 클 때는 신용과 성장을 바탕으로 한 PER에서 돈이 생긴다. -> 세금을 꼬박꼬박 내어야지 신용이 생기며 회사의 몸값을 불릴 수 있다. 회계정리가 중요하다.
  • 내가 이 산업군에서 가지를 잡고 있는 기준은 가격 결정권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.  

사장학 개론 4: 나는 왜 사업을 하는가?

직접 자기의 아이디어를 직접 자기가 구현하고 싶어서 사업을 한다.

[사업가의 성향]

1. 자신이 주도적으로 일을 하는 것이 편하다. 남에게 지시받은 일을 하는 것이 불편하고 나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살리기 위한 노력을 내 방식대로 해야 마음이 편하다. 

2. 위험을 감수할 자신이 있으며 내열정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다.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.

3. 근무 시간을 스스로 정하고 싶다.

4. 내 직업에 대한 스스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.

 

[김승호 회장이 생각하는 행복에 대한 2가지]

1) 자기 결정권.자신의 운명은 내가 결정하겠다. -> 경제적 독립이 필요하다..

2) 자유의지.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하는 힘 -> 정신적으로 독립이 필요하다..

내 인생을 나에게 선물해 주고 (자유) 내가 사랑한 사람들을 보호하고 독립된 인격체를 유지하라고 도울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 사장이다.

사회적 기업?  국가에 세금을 내는 사람이고 단 한 명이라도 고용해서 다른 사람들을 먹여 살린다면 사회적 기업이다. 


감상: 나는 다른 사람들을 이타심으로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의미 있는 삶이라 생각하는데 이타심으로 무장된 사업가가 많아지면 세상이 Better 해지지 않을까.

댓글